위키백과:대문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것부터 시작해 볼까요?
위키백과 길라잡이
여러분을 위키인으로 만들어줄 가이드북!
새 문서 만들기 도움말
새 문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문서 편집 도움말
문서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그림 올리기 도움말
그림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지원 단체
위키백과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단체는?
위키백과는 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한 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사, 수정과 배포가 자유롭고 상업적 목적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독일의 통일(독일어: Deutsche Einigung)은 소독일주의의 개념에 기반한 독일인들의 연방제를 갖춘 최초의 국민 국가 독일이 건설되었던 과정을 말한다. 1806년 신성 로마 제국의 해체 이후 법률적, 행정적, 정치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옛 제국의 독일어권의 사람들은 언어적, 문화적으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공통점 속에서 자유주의자들은 정치적으로 통일의 이념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프로이센은 관세동맹의 결성을 주도하면서 경제적인 통합을 시도했고, 이 시기의 교통과 통신 수단의 발달은 독일의 지역 간의 교류를 촉발시켰다.
3월 전기 시기 동안 지식인들이 주도하는 통일 운동이 일어났으나 오스트리아 주도의 보수주의 세력에 의해 진압되었으며, 1848년 유럽의 혁명 기간 동안에는 프랑크푸르트 국민의회의 통일 시도가 있었지만 보수적인 프로이센에 의해 거부되었다. 이러한 혁명적 통일 시도들이 실패하던 시기, 프로이센은 총리 오토 폰 비스마르크의 철혈 정책과 헬무트 폰 몰트케와 알브레히트 폰 룬의 군사적 혁신으로 힘을 강화했으며, 결국에 프로이센은 1866년 오스트리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해 북독일 연방을 수립하고, 이후 1870년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며 독일 제국의 선포를 통해 소독일주의의 최종적인 통일을 이루어냈다.- 10월 28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격전지 중 한 곳인 러시아 쿠르스크주에 군대를 파병한 것이 드러났다.
- 10월 27일. 제50회 일본 중의원 의원 총선거에서 일본 자유민주당 및 공명당과의 연립세력이 과반을 상실했다.
- 10월 23일, 쿠르디스탄 노동자당 투사들이 앙카라에 있는 튀르키예항공우주산업 본사를 공격(사진)하여 7명이 사망하였다.
- 10월 22일, 헤즈볼라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의 총리 자택을 드론으로 공격했다.
- 10월 20일, 몰도바에서 열린 유럽 연합 가입 국민투표가 과반으로 통과했다.
- 대한민국의 보물 제393호로 지정된 강화 전등사 철종(그림)은 중국 송나라(북송) 시대인 1097년에 회주 숭명사에서 무쇠로 만든 중국 철종으로,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군이 병기를 만들려고 부평 병기창에 갖다 놓은 것을 광복 이후에 인천광역시 강화군의 전등사로 옮겨 놓았습니다.
- 영국의 정치인, 외교관, 육상 선수인 필립 노엘베이커는 올림픽 메달과 노벨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한 사람입니다. 1920년 안트베르펜 하계 올림픽에서는 영국 육상 대표팀 선수 겸 코치로 출전하여 남자 육상 1500m 은메달을 획득했고, 1959년에는 평화와 군축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 삼제삼합점은 오늘날 폴란드 실롱스크주 미스워비체 부근 흑프솀샤강과 백프솀샤강의 합류점에 있었던 삼합점입니다. 이 삼합점은 폴란드 분할의 결과로 형성되었는데, 1871년부터 1917년까지 러시아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독일 제국 세 나라의 국경이 접했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 대한민국의 배우인 고아성이라는 이름은 그녀의 아버지가 대한민국 최초의 인공위성인 우리별 1호 발사에 관한 텔레비전 뉴스에서 영감을 받아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 1936년 베를린 하계 올림픽 장대높이뛰기에 출전하여 2위를 차지한 일본의 육상 선수인 니시다 슈헤이와 3위를 차지한 일본의 육상 선수인 오에 스에오는 서로의 은메달과 동메달을 반으로 나누어 이어 붙인 우정의 메달을 만들었습니다. 이 에피소드는 일본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등에도 실렸습니다.